본문 바로가기
N잡 정보

티스토리 알아가기 2 (약관 8~18조)

by 빛나리77 2023. 6. 18.

njob을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여러 njob 중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시작합니다. 앞서 티스토리 알아가기 1에서 약관 1~7 내용을 읽어보았습니다. 이제 8~ 끝까지 읽어보고 티스토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운영진과 회원 간의 약속인 약관을 읽어보는 것은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당연히 읽어야 할 책임이라 생각해 보았습니다. 함께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8조 (팀블로그 서비스)

  1. (1) 회사의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블로그는 블로그를 개설한 회원의 의사에 따라 팀블로그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2) 회원은 다른 회원이 개설한 팀블로그에 초대메일을 통해 팀원으로 초대받을 수 있으며 초대메일의 내용에 동의하고 승낙함으로써 팀블로그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3. (3) 팀블로그의 회원등급은 소유자, 관리자, 편집자, 필자의 4단계의 등급으로 구분이 되며 각 회원의 의무는 제10조에 명시한 회원의 의무를 동일하게 부여받습니다. 팀블로그에 속한 회원의 권한과 책임범위는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1. 소유자(팀블로그를 만든 회원을 말합니다)는 팀블로그 운영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가지게 되며, 다른 회원을 초대하여 팀블로그의 개설, 운영, 폐쇄 및 회원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소유자가 지정한 운영자격을 가지는 회원을 말합니다)에게 회원관리의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관리자는 소유자가 부여한 회원관리 권한 외에 편집자와 필자의 권한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편집자는 필자가 팀블로그에 게시한 게시물 등에 대한 편집권한을 가지며 회원관리 권한은 수행할 수 없습니다.
    4. 필자는 팀블로그에 게시물 등을 게시할 수 있으며 본인이 게시한 게시물 등에 대한 편집권한을 가집니다. 필자에 의해 올려진 게시물 등은 공개 게시물 등에 한해 팀블로그로 저작물에 대한 권한이 귀속됩니다. 필자는 회원관리 권한은 수행할 수 없습니다.
  4. (4) 팀블로그의 모든 회원은 자유롭게 팀블로그를 탈퇴할 수 있습니다. 팀블로그에 올려진 게시물 등은 팀블로그 저작물로 인정되어 회원 탈퇴 시 별도의 삭제작업을 병행하지 않습니다.
  5. (5) 팀블로그에 올려진 게시물에 대한 모든 책임은 팀블로그 소유자에게 있습니다.
  6. (6) 휴면 등의 사유로 팀블로그 소유자의 계정이 탈퇴되는 경우 및 소유자가 자신의 권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지 못할 경우 회사는 소유자 다음으로 회원 등급이 높은 회원(관리자, 편집자, 필자 순)에게 팀블로그 소유자의 지위를 양도합니다. 이때 동일 등급의 회원이 여러 명이라면 가입 시점이 가장 빠른 회원에게 지위를 양도하며, 지위의 양도는 소유자의 계정이 탈퇴되는 즉시 이루어집니다.

(think : 팀블로그 서비스에서 회원등급이 소유자, 관리자, 편집자, 필자의 4단계의 등급으로 나눠지며 가입, 탈퇴는 할 수 있으나 팀블로그에 올려진 게시물은 팀블로그 저작물로 인정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9조 (서비스 내 광고)

  1. 회사는 서비스 내에서 광고를 게재할수 있으며,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 등은 회사가 정합니다.

(think : 서비스 내 광고 내용이 블로그로 njob 하는 사람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입니다. 서비스 내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형태, 위치, 노출빈도, 수익의 구속 등은 회사가 정한다~??? 어려운 부분이네요.  에드센스 수익으로 먹고사는 블로거들은 티스토리에서 재재하게 되면 수익이 '0'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티스토리 이용자는 대부분 빠지게 될 수도 있겠네요ㅜㅜ)

 

제10조 (회사의 의무)

  1. (1)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제공 및 보안과 관련된 설비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적합하도록 유지, 점검 또는 복구 등의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합니다.
  2. (2) 회사는 회원이 원하지 아니하는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3. (3)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고,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기타의 사항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 및 회사가 별도로 정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단, 카카오계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카카오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think : 회사의 의무에 서비스 내 광고 부분은 빠져있네요. 안정적인 우영, 광고서 전자우편, 개인정보 활용 등에 내용은 당연한 부분이며 회원에게 피해를 끼치는 부분에 대한 행위도 함께 있으면 더 안전한 마음으로 티스토리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11조 (회원의 의무)

  1. (1) 회원은 아래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회원정보에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회사의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또는 비영리의 목적으로 복제, 출판,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3자에게 본인을 홍보할 기회를 제공 하거나 제3자의 홍보를 대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금전을 수수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양도하고 이를 대가로 금전을 수수하는 행위
    4.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등 회사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다른 회원의 이메일주소 및 비밀번호를 도용하여 부당하게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6. 정크메일(junk mail), 스팸메일(spam mail), 행운의 편지(chain letters), 피라미드 조직에 가입할 것을 권유하는 메일,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음성 등이 담긴 메일을 보내거나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⑦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를 전송, 게시하거나 청소년보호법에서 규정하는 청소년유해매체물을 게시하는 행위
    8.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유포하는 행위
    9. 회사의 직원이나 서비스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모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10.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전자우편으로 발송하는 행위
    11. 스토킹(stalking) 등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12.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13. 불특정 다수의 회원을 대상으로 하여 광고 또는 선전을 게시하거나 스팸메일을 전송하는 등의 방법으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리목적의 활동을 하는 행위
    14.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하는 행위
    15. 어떤 방식으로든 서비스 내에 게제된 광고를 포함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 등을 변경, 조작하거나 정상적인 노출을 방해하는 등의 행위
    16.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정한 약관 기타 서비스 이용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
  2. (2) 회사는 회원이 전항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을 삭제 또는 임시조치할 수 있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3. (3)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관련 법령 등의 규정에 의하여 성인인증이 필요한 경우 회원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방법에 따라 실명정보를 회사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think : 회원의 의무는 정말 많네요^^(상대적으로ㅋ) 안 되는 행위(개인정보 허위작성, 서비스 복제, 출판, 방송사용 금지, 양도 부분, 명예훼손, 도용, 공서양속 반하는 정보 공개, 청소년유해매체, 미풍양속 위배행위, 바이러스 같은 파일, 스토킹, 스팸메일 보내기, 회사정보 변경행위, 약관위반행위 등 회원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인 것 같습니다. 이런 행위는 게시물 삭제 임시조치등의 조치를 받게 됩니다.)

 

제12조 (회원 ID 등의 관리책임)

  1. (1) 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한 회원 ID,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 본인 ID의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 회원의 고의∙과실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단, 이것이 회사의 고의∙과실로 인하여 야기된 경우에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2. (2) 회원은 회원 ID, 비밀번호 등을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본인의 비밀번호를 수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즉시 이를 회사에 통보하여 회사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think : 회원 ID 등의 관리는 본인에게 책임이 있으나 회사고의 과실일 경우 회사가 책임진다.)

 

제13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받을 권리는 이를 양도 내지 증여하거나 질권의 목적으로 할 수 없습니다.

 

(think : 양도 금지 당연하죠~)

 

제14조 (이용계약의 해지)

  1. 1. 회원은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내의 회원탈퇴 기능을 이용하여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탈퇴를 요청한 시점에서 제7조 제(1)항의 각호에 해당하는 범위 외 불가피한 사정이 없는 한 즉시 탈퇴요청을 처리합니다.
  2. 2. 회원이 제10조의 규정을 위반한 경우 회사는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서비스 운영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도 물을 수 있습니다.
  3. 3.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도중, 연속하여 1년 동안 회사의 서비스에 log-in한 기록이 없는 경우 회원의 이메일 주소를 통해 회원에게 통지 후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4년간 분리 보관합니다(단, 관련 법령에서 별도의 기간을 정한 경우에는 해당 기간에 따릅니다). 분리 보관 기간 내에 회원의 log-in 시도 없이 보관기간이 경과된 경우 회사는 별도의 통지 없이 해당 회원의 계정을 탈퇴처리 합니다
  4. 본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의 게시물 등 일체는 삭제됩니다. 단, 제8조 제(4)항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think : 회원이 제10조?? 아니죠 11조인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추가 항목 후 수정이 잘못된 것 같습니다. 회원이 회사의 의무를 지킬 수는 없죠~, 1년 동안 회사의 서비스에 접속한 기록이 없으며 통지 후 4년간 분리보관 후 탈퇴처리 되네요. 그렇게 되면 게시물은 일체 삭제되는 거 잊지 마세요^^)

 

제15조 (게시판 이용 상거래)

  1. (1) 서비스 내 게시판을 이용하여 상거래(판매 및 중개 포함)를 업으로 하는 회원(이하 "게시판 이용 통신판매업자등 회원")의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에 따른 통신판매업자 및 통신판매중개업자의 의무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2) "게시판 이용 통신판매업자등 회원"은 전자상거래법에서 요구하는 일정한 신원정보(동법 제13조 제1항 제1호 및 제2호)를 관련 게시판 서비스 내에서 제공하는 입력 기능을 이용하여 표시하며, 해당 신원정보를 회사에 제공해야 합니다.
  3. (3) 회원과 "게시판 이용 통신판매업자등 회원" 사이에 상거래 관련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전항에 따라 확인된 "게시판 이용 통신판매업자등 회원"의 신원정보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전자상거래법 제33조에 따른 소비자피해 분쟁조정기구
    2. 공정거래위원회
    3.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
  4. (4) "게시판 이용 통신판매업자등 회원"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회원은 고객센터 페이지를 통하여 전항 1호에서 정한 소비자피해 분쟁조정기구에 피해구제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해당 신청을 대행하여 처리합니다.

(think : 게시판 이용 상거래 시 통신판매업회원은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법 등의 내용을 인지하고 진행해야 됨을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인허가시 당연 검토할 부분이죠~ 전 아직 계획이 없어요^^ 관심을 가지게 되면 법도 한번 봐야겠습니다.)

 

제16조 (면책조항)

  1.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있는 경우
    4.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인한 경우
  2. (2) 회사는 제3자가 제공하거나 회원이 작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think : 면책조항은 회사만이 가지네요. 그리고 4호 회사의 고의 과실이 없는 사유로 인한 경우는 조금 광범위한 부분인데 이것을 회원이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회원에게는 면책조항이 없는 게 당연한 건지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제17조 (분쟁의 해결)

본 약관은 대한민국 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민사소송법상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관할로 합니다.

(think : 분쟁의 해결은 민사소송법에 의해 진행되는 거네요 법은 어려운 듯~~ 이런 일은 발생되지 않기를 바라봅니다.)

 

제18조 (규정의 준용)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에 의하고, 법에 명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는 관습에 의합니다.

부칙 (2023. 2. 6.)

본 약관은 2023년 2월 6일부터 적용하고 2020년 10월 27일부터 적용되던 종전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합니다.

 

약관을 한번 쭉 읽어 보았습니다.

회사와 회원 간의 관계, 책임과 의무에 대해나 당연한 내용들입니다.

에드센스 광고에 대한 부분을 많은 유저분들이 아쉬워하는 부분이라 생각했는데 실제 그런 조항이 있긴 합니다.

잘 판단하셔서 블로그 수익을 창출하시길 바라보며 저 또한 조금씩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 되시고 오늘도 파이팅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