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성악발성)활동

발성연습 7 모음통일

by 빛나리77 2023. 5. 24.

오늘은 발성연습을 하고 왔습니다.

23년 목표 음치, 박치 탈출을 위한 발성연습~ 열정과 의욕을 가지고 연습하고 있으나 발전하지 않는 내 모습을 보면서 실망도 되고 답답함을 충분히 느끼고 왔습니다. 연습한 내용을 내 생각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몸풀기

- 목운동, 팔운동, 허리운동, 손털기를 통해 몸에 힘 빼기를 해서 몸을 준비시킵니다.

- 허밍으로 도레미파솔파미래도 진행합니다.

- 입술털기를 통해 도레미파솔파미래도를 연습합니다.

 

2. 음정연습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를 정확하게 연습하기(음정에 맞추어~)

첫 도를 낼때 흔들리지 말고 정확한 음정을 내야 하는데 저는 반음이 낮은 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목소리를 세우라고 하시는데 따라 할 수 없는 나 자신~ 후(열심히 합시다.)

(피아노 어플을 받은 후 도레미파솔라시도 부터 연습하기 시작했습니다.)

 - '노'로 도레미파솔라시도 음을 내기(마지막 높은 도는 에너지를 넣어서 더 강하게 부르기)

 - 얌얌얌얌얌얌얌얌(도레미파솔파미레도)

 - 미야미야미야미야미야미야미야미야

앞에서 나는 소리는 귀로는 들리는데 제 목소리는 계속해서 들어가는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아무도 없는 공실에서 부를 때에는 선생님과 비슷한 소리가 나는 듯한데 이상하게 연습시간에는 계속해서 틀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ㅎㅎ

 

3. 모음통일로 연습하기

마아~, 매야~, 미이~, 모오~, 무우~, 마매미모무~ 제일 쉬운 소리 연습하기입니다.

소리의 중심은 연구개와 경구개의 사이에서 소리 나게 만들어서 마매미모무가 같은 소리가 나도록 하는 것이 모음통일입니다. 근데 쉽고 작게 말하면 되는 듯한데 힘주어 소리를 내면 목소리가 뒤로 가게 됩니다. 집중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앞에서 나는 소리로 밝게 동일한 소리가 나도록 연습하기(연습하기)

 

4. 연습(숙제)

 - 음계연습 하기(피아노 어플로 기본적인 도레미파솔라시도의 정확한 음정을 내기)

 - 모음통일 연습 : 마매미모무를 같은 소리가 나도록, 같은 위치에서 소리가 나도록 연습하기

 - 까로미오벤 많이 듣고 음정 익혀오기, 최소한 10번 이상 듣고 오기

   (모음통일 연습에 좋은 곡이라고 말씀하심_다은시간 진행할 예정)

 

사실 악기하나 제대로 연주하지 못하고 노래한곡을 완곡하지 못하는 사람이 노래를 배운다는 것이 무척 어렵고 부끄러워서 시작도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그런 모습으로 남기 싫어 23년 기회가 왔을 때 이때다 하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적을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쉬운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올해가 가기 전에 사람들 앞에서 멋지게 한곡을 불러보겠다는 목표로 연습하고 있습니다. 가장기본적인 발성법을 몸에 잘 익혀서 누군가를 기쁘게 해주는 노래를 꼭 불러보고 싶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악기라는 제목소리를 잘 튜닝해야 겠다는 목표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멋진 노래한곡을 무대앞에서 불르는 제 모습을 생각하니 너무나 즐겁습니다. 여러분 들도 23년 이루고자 하는 꿈을 꼭 1개이상정하고 실천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