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쉬운 잡다한 정보

소화기 암환자를 위한 식습관 알아보기

by 빛나리77 2023. 6. 8.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이 아플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암이 걸리게 되면 가장 큰 문제가 정신적 문제 또 약해지는 몸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입니다. 암 치료과정에서 필수적인 치료가 항암치료입니다. 이 치료가 진행되면 식욕부진, 메스꺼움/구토, 미각변화등이 일어나게 되는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빠른 쾌유가 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암 치료할때 충분한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why1 : 암 질환과 그 치료를 이길수 있는 필요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 why2 :  치료할 때 발생되는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기 위해

 - why3 :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 why4 : 항암치료로 인한 손상된 세포를 빨리 재상 시키기 위해

잘 먹는다는 것은 다양한 식품을 골고를 먹는것이 해답니다.

 

2. 잘먹는 방법

 1). 곡류군 : 밥, 죽, 빵 국수, 떡, 고구마, 감자, 묵 등

   - 잘 먹는 방법 : 곡류는 탄수화물 즉 우리몸의 에너지 급원으로 매끼 곡 챙겨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으로 식사)

 2) 어육류 군 : 육류, 생선, 달걀, 두부, 콩, 해산물 등

  - 잘먹는 방법 : 어육류 군은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한 방법으로 매 끼마다 반찬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채소류 : 시금치, 상추, 양배추 등의 일반적인 채소와 버섯류,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등을 말합니다.

  - 잘 먹는 방법 : 야채류는 생채, 숙채 모두 가능하며 다양한 조리방법을 사용하셔서 맛있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근 같은 채소는 기름에 살짝 볶아 드시는 것도 좋음, 숙채는 데치다는 의미입니다. 많이 먹을 수 있게 됨)

 4) 우유류 : 우유, 두유, 요구르트, 치즈등을 말합니다.

  - 잘 먹는 방법 : 유제품도 단백질과 칼슘의 좋은 공급원이 됩니다. 혹 우유의 경우 소화가 잘되지 않아 배에 가스가 찬다든

    지 설사등의 증상에 발생하면 소화가 비교적 잘되는 두유나 요구르트 소화가 잘되는 락토우유등을 드시면 좋습니다.

 5) 과일군 : 제철 과일을 잘 활용하여 드시고 과일, 과일주수, 과일통조림등을 이용하여 돼 됩니다.

  - 잘 먹는 방법 : 즙을 내거나 갈아먹는 것보다 생과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제철 과일 활용)

 6) 지방군 : 음식 할 때 사용되는 기름(식용유, 참기름, 들기름 등)과 견과류, 종실류(깨)등을 말합니다.

  - 잘 먹는 방법  : 조리방법을 다양하게 이용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무침, 볶음, 튀김, 전 등의 요리에 활용)

                           기호에 맞춰 다양한 식물성 기름을 선택하셔도 됩니다.(식물성 기름은 대부분 좋음) 

기본적으로 곡류군, 채소군, 어육류군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균형 잡힌 식사입니다.

 

3. 치료 시 발생되는 증상별 대처방법은?

 1) 식욕부진 : 먹고 싶은 음식으로 선택하여 반찬을 준비하고, 먹고 싶을 때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별미식을 이용하여        입맛을 돋우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한 영양밀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여 충분한 영양이 보충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2) 메스꺼움/구토 증상 : 억지로 식사하지 않도록 하며 마른 음식 종류를 활용하여 간단하게 드실 수 있도로 합니다.(토스

     트, 빵, 크래커, 고구마 등 을 활용) 또한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미각변화 : 선호하는 향신료, 양념등을 이용하여 음식을 만들고 신맛을 이용하여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 줍니

     다.(식초, 레모네이드, 매실 주스 등)

 4) 조기포만감 : 조그만 먹어도 배부른 것 같은 느낌이 드는 현상으로 소량씩, 자주 음식을 드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부피 대비 열량이 중요하며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선택하고 잡곡, 채소찬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       다.

 5) 설사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설로인 한 수분 loss를 보충하게 하고 잡곡류, 채소, 우유섭취는 제한하여 설사유발을 최

     화 해야 합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줄이고 지나치게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구내염/식도염 : 구강 내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맵고, 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촉촉하고 부드러운 음식

     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온, 차가운 음식을 선택하고 빨대를 이용하여 액상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자주 있는 현상

 Q : 입 안이 너무 건조해서 밥 먹기 싫어요? 

  A : 진밥으로 드시기, 국/탕/찌개를 곁들여 식사하기, 누룽지/숭늉을 드시기, 국수, 부드러운 빵, 고구마, 감자를 통해

     밥이 아닌 식품으로 식사하기

 Q : 속이 너무 울렁거려서 금방이라도 토를 할 것 같아요?

  A : 차갑고, 시원한 음식을 먹기(즉 물도 얼음물, 하드, 아이스크림, 차가운 과일 등)를 하면 속이 생각보다 빨리

       진정됩니다. 또한 새콤, 달콤한 식품(유자, 라임, 레몬, 석류 등을 에이드, 차로 섭취)과 생강을 활용한다면

       울렁거리는 속이 진정됩니다.

 Q : 입맛이 너무 없어서 음식을 못 먹겠어요~

  A : 입맛이 없어서 식사량이 줄 때 영양보충음료를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종류로는 뉴케어, 메디웰,

       미니웰, 케어웰, 그린비아, 프레주빈 등이 있으며 대부분이 포장이 1팩(200ml) 정도를 섭취하면 됩니다. (영양보충음료

      영양소 비율로 볼 때 밥 1/3 공기 + 고기반찬 1 접시, 채소반찬 1접시 분량이 됩니다. 제품별로 상의하나 평균적인 내용)

      또한 잡곡밥, 채소 등을 많이 먹으라고 하는데 입맛 없을 때 까칠한 잡곡밥을 고집하지 말고 흰쌀밥을 드셔도 좋습니다.

 

4. 헛소문 주의

  밀가루, 설탕은 암에 해롭다. 붉은 고기는 먹으면 안 된다. 차갑게 먹으면 안된다. 반드시 유기농 식품만 먹어야 한다, 맵고 양념이 강한 음식은 해롭다, 암을 고쳐주는 음식이 있다 등의 이야기가 주위에서 들려올 것입니다. 뭐든 과하면 부족한 것보다 못하게 됩니다. 그것은 상식이죠~ 항상 유리는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만 잊지 않으시면 됩니다.

 

 결론입니다. 암의 종류, 치료방법과 증상별 부작용, 개인의 영양상태와 소화력에 따라 적정량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스스로 이것을 해결할 수 없다면 영양사 혹은 임상영양사와 상담하여 필요한 식단, 추천음식을 바탕으로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