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은 우리나라에서 빠질 수 없는 양념으로 대부분의 요리에 사용되는 향신료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너무 쉽게 만날 수 있는 마늘을 그냥 향신료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마늘만의 특유한 성분인 알리신(많이 들어보셨을 만한 성분임)등 유용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마늘이 무엇인지? 건강을 위한 마늘의 주요 성분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늘이란?
마늘은 우리나라의 6대 채소 중 하나입니다.(6대 채소는 대파, 양파, 무, 배추, 양배추, 마늘입니다.) 마늘은 태생적으로 난지형과 한지형으로 구분되는데 겨울철 추운 북부지방과 내륙지방에서 주로 재배하는 한지형 마늘과 겨울철이 따뜻한 남부지방에서 재배하는 마늘을 난지형 마늘이라 말합니다. 한지형 마늘은 주로 충남 태안/서산 등 중북부지방에서 생산되고 난지형 마늘은 경남 창녕, 전남 고흥/신안 등 남부지방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전체 마늘시장 중 경남창녕에서 수매되는 량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참고로 알고 계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2. 마늘의 종류
우리가 흔히 말하는 육쪽마늘로 우리나라 재배종으로써 6월 하순쯤 수확하게 됩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마늘쪽이(낱알)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향은 난지형 보다 더 짙고 장기 보관하기에 용의 합니다.
난지형 마늘은 전국 마늘생산량의 80%를 차지하며 비교적 겨울철이 따뜻한 경남창녕, 전남등에 생산되는 남도마늘, 대서 마늘, 자봉마늘 등이 있습니다. 한지형 보다 수확 시기가 빨라 4월 중순에서 6월 상순까지 수확하게 됩니다.
3. 마늘의 성분과 효능
마늘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 내부에서 에너지를 잘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 알리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화학적 요인으로 생기는 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 성분으로 유기성 게르마늄, 셀레늄 성분 역시 암세포의 억제와 예방에 도움을 주며, 알리신 성분이 체내 비타민 B6와 결합하여 췌장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B1 또한 풍부하게 있어 근육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혈전을 막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는 칼륨이 풍부해 혈압 안전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스코르디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정력과 원기를 보강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고조선 때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고 싶어서 먹었던 쑥과 마늘... 이 생각하시죠^^)
4. 효용성
중국의 고대 의학서적인 '본초강목'에는 마늘이 여러 가지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으며 산농본초에는 마늘을 장기 복용해도 몸에 해가 없는 상약으로 분류했습니다.(인삼도 상약입니다 그만큼 안전한 식품이란 이야기죠~^^)
한방적으로 마늘은 살균, 정장, 각기, 백일해, 폐결행, 강장 등에 효과가 큰 것으로 전해 지고 있습니다.
※성분내용 확인
- 알리신 : 강력한 살균, 항균작용,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사멸시키는 효과
- 알리신 + 비타민 B1 = 알리티아민 : 피로회복, 정력 증강에 도움
- 유황화물물(메틸시스테인) : 활성산소 제거 및 항산화 작용
- 셀레늄 : 암을 예방하는 무기질.
5. 흑마늘이란?
흑마늘은 통마늘을 숙성, 발효시켜서 검은색의 흑마늘로 만들게 됩니다.(숙성온도는 약 75℃에서 15~20일 정도 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숙성 발효기간을 거친 흑마늘은 마늘 특유이 맵고 강한 향이 사라지고 쫀득한 식감과 시큼한 단맛이 나서 생마늘과는 또 다른 맛을 내어 우리가 먹기에 용의 하게 해 줍니다. 또한 발효되는 과정에서 멜라노이딘에서 S-아릴시스테인 등의 유효성분이 생성되는데 이는 생마늘에 비해 10배 이상 높은 항산화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요 효능은 피로회복 항암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마늘진액 보다 흑마늘 진액들이 많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흑마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다루어 보겠습니다.
※ 참고로 흑마늘 만들기 설명※
1. 통마늘과 대추를 구매하기(껍질과 줄기가 있는 마늘구매 시 줄기, 뿌리 부분은 제거함)
2. 전기밥솥과 솥 안에 마늘을 놓을 삼발이를 준비합니다.(흔희 찜기라는 삼발이가 없으면 볏짚도 괜찮습니다.^^)
- 공기순환과 온도
3. 전기밥솥은 보온으로 작동하고 마늘과 대추를 함께 넣어 숙성시킵니다.(마늘 70~80%, 대추 20~30% 비율로 넣습니다.)
(대추와 함께 넣으며 마늘의 항산화 성분과 항암효과를 높여주는 시너지 효과가 있음)
4. 보온에서 15일간 숙성시키면 맛있고 건강에 좋은 흑마늘이 완성됩니다
단 마늘을 전기밥솥에 15일 계속 두게 되면 탈 수도 있어서 1일 1회 뚜껑을 열어 온도와 공기를 순환시키고, 마늘에서 나오는 가스등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7일 정도에서 한번 꺼내서 위, 아래를 뒤집어 줍니다.(골고루 익히기)
5. 후숙 시키기 : 보온에서 15일 지난 흑마늘은 수분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장기보존이 힘듭니다. 바람이 잘 통하는 거늘에서 30일 정도 후숙 건조하면 오래 보관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건조기가 있으시면 60℃ 24시간으로 건조 완료^^)
5월 중순이면 마늘이 대량 생산되는 시기가 됩니다. 저렴한 이때에 흑마늘 만들기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겁니다. 잘 판단해서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저렴하게 구매한다면 우리 건강을 위해 맛이게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알면 쉬운 잡다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푸드. 흑삼이란? 면역력 증가에 흑삼이 좋다? (1) | 2023.05.19 |
---|---|
인삼, 수삼, 삼, 蔘 이 무었일까? 어디에 좋을까? (1) | 2023.05.14 |
건강한 맛 여주 그것이 알고싶다. 여주성분 알아보기^^ (0) | 2023.05.09 |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선물 건강기능식품 콘드로이친 이란? (2) | 2023.05.09 |
어린이날 선물 구글플레이 기프트 카드 사용방법 자녀폰 사용방법 (0) | 2023.05.04 |
댓글